서론) 자본주의에서 사기꾼
대동강 물을 판 봉이 김선달의 이야기는 대대손손 전해지고 있다. 한국은 서학을 접하고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독립이라는 이념아래 정의롭지 못한 일들을 한 인물들이 많다. 그리고 2010년 이후 인류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사회현상들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오늘날은 독립이라는 이념 대신 자유라는 이름아래 불법을 행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사회에서는 이들은 사기꾼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런 사기꾼은 한반도 역사상 이렇게 많은 적이 없었다.
본론 1) 사기를 치는 이유
이들이 사기를 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는 돈이다. 영화 속 뱀파이어는 안정적인 신선한 피를 위해 인간의 아이를 납치해 키우기도 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생존이다. 그리고 안정적으로 큰 힘 안 들이고 쉽게 얻고 싶어한다.하지만 처음부터 이빨을 드러내지 않는다. 왜나면 사회는 법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법에 저촉되지 않고 쉽게 안정적이게 돈을 공급받는 길은 무엇일까?
본문 2) 단계적 유혹
대한민국을 강타한 막장드라마 아내의 유혹이 있다.죽을 위기를 벗어나고 복수를 위해 전혀 다른 사람의 삶으로 위장하여 접근해 목적을 달성한다.천천히 목을 조이며 다가오며 다가오는 과정에선 달콤하고 황홀하여 정신을 잃게 한다. 그리고는 세뇌작업을 거친다. 세뇌작업은 아주 계획적이지만 그렇다고 아주 복잡하고 정교하게 설계해야 빠지는건 아니다.사람에겐 세뇌는 아주 쉽게 먹힌다. 왜냐면 자라오면서 관계를 맺고 관계를 맺으면서 상하관계를 배우고 익힌다.특히, 나이 한 두살로도 상하관계를 하는 한국인에겐 아주 엄격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드라마 아내의 유혹에서도 바로 남자가 돌아온 아내에게 바로 빠지지 않는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세뇌작업을 할 수 있게 정신 못차리게 할 수 있을까?
3가지가 있다. 1. 시간 2. 노동력(또는 수고) 3. 돈 단계는 이 순서대로 진행된다.
1) 시간 : 주기적으로 같이 있는 시간이 있나? (고정적)
-> 대화시 은어를 사용하는가? : 사기나 세뇌의 위험성
ex) 산통, 장마당, 이더리움 등등
-> 특정한 장소에만 계속 간다면, 엥커링이 걸려서 자신도 모른사이에 세뇌에 걸린다.
ex) 커피숍, 편의점에서 커피사기
* 주의) 같이 시간을 특정시간대에 지속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무조건 조심해라!
-> 특정시간대에 지속적으로 통화하는 것도 포함이 된다.
* 특히, 금전적으로 힘들다고 하는 친구나 지인, 사람은 피해라.
2) 노동력 : 같이 자주 가는 장소, 같이 무언가를 하거나(일이든 취미든), 무언가를 하거나
-> 믿음으로 가야지라고 하지마라. 부모님과 비교를 해봐라!
-> 남의 부탁을 함부러 들어주지 마라. (항상 깨어있어야한다!)
-> 피와 눈물로 이루어진게 돈이다. 소중히 여겨라.
=> 남의 사정은 내가 들어줄 수 없다! (정민석)
: CT를 조심해라. => CT에 잡히면 가스라이팅 당하는 것이다.
-> 상대방이 패턴을 가지고 행위를 하면 의심해라.
: 암시를 걸어 상대방을 조종할 수 있다.
=> 은어를 사용하고 걸리면 상대는 야부리를 겁나 턴다.
왜냐면 두번째 단계인 CT를 쉽게 하기 위해 신뢰도를 올리는 행위다.
사실상 신뢰도는 없고 속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수법이다.
여기서 의심을 하고 멈추면 적은 피해를 입고 끝날 순 있다.
여기가 마지막 방어인셈이다!
참고, 왜 사기에 잘 걸리나?
= 금방 그 사람과 가깝다고 인지해서 뇌에 저장되기 때문에!
https://blog.daum.net/whop369/930
3) 돈 : 궁극적인 목표, 어떤 식으로든 돈을 빌리려고한다. (세뇌 or 신뢰로)
-> 당연하지만, 본인 손이 아닌 주인의 손으로 주기를 원함.
=> 돈은 내 손을 떠난 순간 내 돈이라고 할 수가 없다!
* 모든 목적은 돈이다.
돈을 얻기 위해 위의 과정들을 거친다.
돈을 절대적으로 사수해야하고, 위의 사람들과 되도록 멀어지도록 해라.
https://blog.daum.net/whop369/876
=> 나도 당했던 사기꾼 수법 - 참고 이은해
* 위의 세가지 증상이 의심이 되거나 일어나면 그 사람이 하는 말은 절대 믿지마라!
-> 이미 당신은 그들에게 먹이감이다.
돈을 주면 사냥은 끝이 난다. 그리고 피해는 당사자 몫이 된다.
이 3단계는 많은 사기꾼들이 자주 이용해먹는 수순이다. 아이러니하게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아주 약간의 시간을 요구한다. 5분 다음은 10분으로 점점 같이 보는 시간이 늘어난다.
그리고 자신도 모른 사이에 친구보다 연인보다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이들과의 만남에서 아주 즐겁고 짜릿하고 편안하고 지금껏 맛보지 못했던 산해진미를 먹는 것처럼 점점 의존이 심해진다. 이것은 사이코나 아주 심한 소시오패스가 아닌 이상 대부분 인간들이 걸려든다.
두번째, 같이 뭔가를 하자고 한다. 특별히 거창하게 사기꾼들은 요구하지 않는다.
이들은 간단한 것부터 요구한다. 가방이 무거워 들어달라든지, 물건을 같이 옮긴다든지, 책을 읽는 다든지 등등
사회적으로 윤리적으로 위법될 만한 것은 없다. 하지만 이것은 세뇌작을 위한 두번째 방법이다.
게다가 이들과 시간을 자주보내면서 신뢰도가 쌓이고 아주 친밀해진 상태이기에 거절하는건 쉽지 않다.
이 두번째에서 무서운 것은 자신들의 소굴
즉, 세뇌작업을 위해 작업을 할 장소로 이동한다.
아주 무섭고 목적이 드러날 법한 장소가 아닌 오픈 되어있거나 사람들의 의심을 살 만한 장소로 인도하지 않는다.
단지 간판정도 없을 수 있는 것 뿐이며 비밀유지를 위해 신경을 쓴다. 마치, 어릴적 우리만 아는 비밀이라고 느낄 수 있게 한다.
게다가 거기로 들어가면 비슷하게 작업을 당해 오는 피해자들이 같이 있다.
거기서 조금씩 수업이나 강의를 들으면서 믿음을 키우고,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고립을 시킨다.
이렇게 시간을 쓸 수록 주변에게 쓸 시간이 업어진다. 이것이 진정한 두번째 목적 중 하나다.그리고 믿음을 키우게 한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나 당장 처해있는 환경이나 사정때문에 더 빠르게 생길 수 있다. 믿음은 세번쨰 단계를 위한 필수이며 이 작업이 무르익을 떄 3번째 작업으로 들어간다.
세번째, 돈이다. 이 세번째 작업을 위해서는 필수로 믿음이 필요하다. 왜나면 무슨 헛소리나 전혀 논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이해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을 한꺼번에 요구하지 않는다. 회비 명목으로 자잘하게 나간다. 하지만 가랑비 맞다가 옷 젖는다고 하듯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돈을 낸다.
여기까지 와서도 안심하기 이르다. 왜냐? 사기란걸 알게 되면 도망가게 되니 여기가 진리라고 여기도록 마무리 작업을 한다.
그것은 사회관계를 특정 단체에 맞추게 하고, 가족들을 밀어내고 도망가지 못하게 울타리 안에 가둔다.
그리고 적대관계를 설정한다.
마치 정의의 사도로서 악에 대항하는 뻔한 스토리같지만 이것이 가지는 스토리의 힘은 대단하다.
어릴적부터 길들여온 선악대결 스토리는 진부하지만 인간에게 큰 만족감을 준다.
또한 그런 대적자에게 극단적인 방법도 상관없다며 온갖 변명으로 합리화 시키며 권유 및 강요 시킨다.
세뇌 작업이 완료되었기에 마치 대적자가 본인에게 큰 위협적인 존재로 각인이 된다.
사이비 단체에겐 정통단체, 극단 페미니즘에겐 남성 또는 성전환자 등처럼 대항하는 적이 있으면 결집도도 높아지고
사회를 위해 정의로운 행동을 하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왜냐면, 결국엔 한쪽을 적대하고 하는 행동은 그 어떤 인간도 신도 용납하지 못한다.
본론 3) 해결방법
방법은 간단하다. 가족의 힘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가족의 존재 이유도 여기 있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이 영약한 인간세상에서 100% 믿을 수 있는건 가족뿐이다.
다만, 가족이 먼저 포섭되어있다면 전문가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당장 전문가를 찾기 힘들면 친한 친구에게 말해보는 걸 추천한다.
이혼, 가정파탄, 절교, 절연 등
결론) 어떤 사회건 사기꾼은 많다. 그리고 피해자들도 많다. 사실 사회가 이것들을 해결해주진 않는다.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곤 그렇지만 가해자를 죽이거나 떨어뜰여 놓지 않는다.
이러한 형태는 계속 될 것이다.
마치 인간에게 약간의 바이러스가 있으면 좋은 것처럼 위정자들은 손을 놓고 있을것이다.
사회는 더욱 확장되어 온라인 사회를 만들 것이다. 거기서도 사기꾼은 넘처난다.
수법은 지금과 같은 방식을 취할 것이다.
원인과 결과만 놓고 본다면 아주 허무맹랑한 이야기다.
다만, 얼마나 주변에서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맞설 용기가 있는가에 따라 다르다.
게다가 당장 나에게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면 막막할 것이다.
해결방법은 전문가와 가족의 힘이다.
사기를 당한다는 사실에 부끄러워말고 당당히 나와야한다.
당신은 아무 죄가 없다.
전세에 대한 생각 : 걸어다니는 전동차 개발자 이야기 (daum.net)
타인을 위해 책임지지마라 : 걸어다니는 전동차 개발자 이야기 (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