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MIS와 EPR란?

김푸른초푸른 2020. 5. 31. 12:46

1. MIS 

의미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경영 정보 시스템 (IT+경영)

목적 : 타기업과 경쟁우위를 위해 기업 내부의 대량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 

 

[역할]

1) 정보제공자 

= 의사결정자가 해야할 고민을 해결해줄 정보를 제공

2) 해석자

= 대외적 상황을 고려하여 해석. 매출통계를 두는 것은 알맞는 전략을 세우기 위함 

 

[특징]

1) 폐쇠성 

= 내부정보 보호 가능

2) 수직적 

= 업무가 위에서 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짐 

3) 단위 업무 

= 각 단위 사업마다 나눠져 있음. 각 분야별로 나뉘어 업무가 진행되어 단위업무로 나누어서 진행

4) 중앙집중식 구조 

= 중앙에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2. ERP 

의미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 자원 계획 

목적 :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모든 부서가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가진다. 

 

=>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시스템을 하나로 관리 

 

[특징]

1) 개방, 확장, 유연성

= 모든 정보를 확인가능하다

2)  통합 업무

= 모든 부서가 통합적으로 업무 수행 

3)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재무시스템]

 

 

 

 

erp 참고 : https://blog.naver.com/djabba/221106536067